과정의 목적
- 행정환경변화에 적응하고 조직과 주민이 원하는 공직자 마인드 함양
- 공직자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강화와 개인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토록 함
조직 활성화를 위한 사례 중심으로 의사결정능력, 문제해결능력 등을 배양
- 공직자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강화와 개인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토록 함
조직 활성화를 위한 사례 중심으로 의사결정능력, 문제해결능력 등을 배양
주요 내용
- 행정환경변화에 적응력과 변화관리 마인드 함양 : Paradigm Shift
- 프로와 아마추어의 태도의 차이, 위기를 극복하는 태도 : Attitude Change
- 의사결정능력과 결단력 배양 : Direction & Professionalism
- 강한 조직의 모델제시, 일에 대한 자부심과 조직활성화 과제 : Organization & Teamwork
- 공직자에게 필요한 17가지 역량 습득
- 프로와 아마추어의 태도의 차이, 위기를 극복하는 태도 : Attitude Change
- 의사결정능력과 결단력 배양 : Direction & Professionalism
- 강한 조직의 모델제시, 일에 대한 자부심과 조직활성화 과제 : Organization & Teamwork
- 공직자에게 필요한 17가지 역량 습득
운영 방법
- 차수별 전체 인원에 대해 팀(3~4명)/조(2~3팀) 편성하여 진행
- Case study와 실습·진단, 토론 및 발표를 활용한 Multi-Workshop방식
- 팀별 Workshop결과(①자가진단표, ②태도진단표, ③태도유형분석표, ④팀워크 진단표 등)를
KPAc 종합평가의견과 함께 ‘교육실시결과 보고서’로 제공
- Case study와 실습·진단, 토론 및 발표를 활용한 Multi-Workshop방식
- 팀별 Workshop결과(①자가진단표, ②태도진단표, ③태도유형분석표, ④팀워크 진단표 등)를
KPAc 종합평가의견과 함께 ‘교육실시결과 보고서’로 제공
운영 예산
- 예산 : 탄력적 산정 (연구개발비·강사료 外 일정, 인원, 多차수, 숙박여부, 장소 레벨, 과정 설계·운영 난이도, 이동차량배차 여부 등 소요경비의 대소에 따라 예산 변동)
- 예산항목 : 교육훈련비, 정책(시책)개발비, 연구용역비
- 주관부서 : 총무과(자치행정과), 인사팀/교육팀/인재개발팀, 조직문화팀, 기획(예산)실(과)
- 예산항목 : 교육훈련비, 정책(시책)개발비, 연구용역비
- 주관부서 : 총무과(자치행정과), 인사팀/교육팀/인재개발팀, 조직문화팀, 기획(예산)실(과)
커리큐럼(표준 2일)
일차 |
Module |
내 용 |
시 간 |
1일차 |
1. 행정환경변화와 공직자 |
• 행정환경과 공직사회의 변화
• 존경받고 인정받는 공직자
• 조직과 주민이 원하는 공직자
• 환경변화의 적응력과 변화관리 마인드 |
2H |
2. 모줄1 : P (Paradigm Shift) (1) |
• Paradigm, 변화의 물결
• 유리창과 맑은 하늘
• 똑똑한 아이와 지혜로운 아이
• 떨어지지 않는 사과의 실체
• 검은 고무신과 우리의 자화상 |
3H |
|
3. 모줄1 : P (Paradigm Shift) (2) |
• 행정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가
• 미친 시대의 우리의 사고
• 일 머리를 알고 있는가
• 생각 안하는 연습은 노동 |
2H |
|
2일차 |
4. 모줄2 : A (Attitude Change) |
• 태도는 실력이나 사실보다 중요
• 동포에게 드리는 나의 편지
• 프로와 아마추어의 태도
• 말하는 태도와 사람을 대하는 태도
• 위기를 극복하는 태도
• 삶의 태도 |
2H |
5. 모줄3 : D (Direction & Professional) |
• 무딘 송곳으로 구멍을 뚫기 어렵다
• 나의 핵심 역량은 무엇인가
• 공직자에게 필요한 17가지 역량
• 약점보완보다 강점활용에 힘쓰라 |
3H |
|
7. 모줄4 : O (Organization & Teamwork) |
• 강한 조직의 모델
• 상하의 신뢰와 동료애
• 일에 대한 자부심과 조직활성화 과제 |
2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