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선7기, 지방자치24년
  • 공직가치관.윤리함양

    과정의 목적

    - 행정환경변화에 적응하고 조직과 주민이 원하는 공직자 마인드 함양
    - 공직자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강화와 개인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토록 함
       조직 활성화를 위한 사례 중심으로 의사결정능력, 문제해결능력 등을 배양

    주요 내용

    - 행정환경변화에 적응력과 변화관리 마인드 함양 : Paradigm Shift
    - 프로와 아마추어의 태도의 차이, 위기를 극복하는 태도 : Attitude Change
    - 의사결정능력과 결단력 배양 : Direction & Professionalism
    - 강한 조직의 모델제시, 일에 대한 자부심과 조직활성화 과제 : Organization & Teamwork
    - 공직자에게 필요한 17가지 역량 습득

    운영 방법

    - 차수별 전체 인원에 대해 팀(3~4명)/조(2~3팀) 편성하여 진행
    - Case study와 실습·진단, 토론 및 발표를 활용한 Multi-Workshop방식
    - 팀별 Workshop결과(①자가진단표, ②태도진단표, ③태도유형분석표, ④팀워크 진단표 등)를
       KPAc 종합평가의견과 함께 ‘교육실시결과 보고서’로 제공

    운영 예산

    - 예산 : 탄력적 산정 (연구개발비·강사료 外 일정, 인원, 多차수, 숙박여부, 장소 레벨, 과정 설계·운영 난이도, 이동차량배차 여부 등 소요경비의 대소에 따라 예산 변동)
    - 예산항목 : 교육훈련비, 정책(시책)개발비, 연구용역비
    - 주관부서 : 총무과(자치행정과), 인사팀/교육팀/인재개발팀, 조직문화팀, 기획(예산)실(과)


    커리큐럼(표준 2일)

    일차

    Module

    내  용

    시 간

    1일차

    1. 행정환경변화와 공직자

    • 행정환경과 공직사회의 변화
    • 존경받고 인정받는 공직자
    • 조직과 주민이 원하는 공직자
    • 환경변화의 적응력과 변화관리 마인드

    2H

    2. 모줄1 : P

       (Paradigm Shift) (1)

    • Paradigm, 변화의 물결
    • 유리창과 맑은 하늘
    • 똑똑한 아이와 지혜로운 아이
    • 떨어지지 않는 사과의 실체
    • 검은 고무신과 우리의 자화상

    3H

    3. 모줄1 : P

       (Paradigm Shift) (2)

    • 행정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가
    • 미친 시대의 우리의 사고
    • 일 머리를 알고 있는가
    • 생각 안하는 연습은 노동

    2H

    2일차

    4. 모줄2 : A

       (Attitude Change)

    • 태도는 실력이나 사실보다 중요
    • 동포에게 드리는 나의 편지
    • 프로와 아마추어의 태도
    • 말하는 태도와 사람을 대하는 태도
    • 위기를 극복하는 태도
    • 삶의 태도

    2H

    5. 모줄3 : D

       (Direction & Professional)

    • 무딘 송곳으로 구멍을 뚫기 어렵다
    • 나의 핵심 역량은 무엇인가
    • 공직자에게 필요한 17가지 역량
    • 약점보완보다 강점활용에 힘쓰라

    3H

    7. 모줄4 : O

       (Organization & Teamwork)

    • 강한 조직의 모델
    • 상하의 신뢰와 동료애
    • 일에 대한 자부심과 조직활성화 과제

    2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