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선7기, 지방자치24년
  • 멘토링.소통공감교육

    과정의 목적

    - 멘토링 소통공감 워크숍을 통해 선·후배 공무원의 지식 및 노하우를 공유/전수함으로써 신규 공무원의 조직 적응력을 향상시키고, 인적·조직적 유대 강화를 통해 소통하고 공감하는 양질의 관계(rapport)를 만들어 나가는 계기로 삼고자 함. - 멘토링 제도의 조직 정착을 위한 활성화 방안을 상호 연구해 봄으로써, 멘토-멘티 간의 행동강령과 구체적 활동계획을 수립하고자 함.

    기대 효과

    - 신규 공무원의 조직 적응력 향상
    - 선·후배 공무원 상호간의 이해와 공감 능력 강화를 통해 정책집행현장에서의 조직 전반 소통 역량 향상
    - 공직자 소양교육 등을 통해 신규 공무원으로서 기본자세 정립

    운영 방법

    - 차수별 전체 인원에 대해 팀(3~4명)/조(2~3팀) 편성하여 진행
        (선배공무원:신규공무원=1:1 또는 1:2 비율로 참가인원 선발)
    - 공직가치관교육, 지자체 바로알기 교육, 과제개발기법과 조직문화사례 및 Sheet를 활용한 Workshop방식으로 진행
    - 10개 팀별 Workshop결과(①멘토링 행동강령, ②멘토링 활동계획서 등)를 KPAc 종합평가의견과 함께 ‘멘토링-소통공감 Workshop보고서’로 제공

    운영 예산

    - 예산 : 탄력적 산정 (연구개발비·강사료 外 일정, 인원, 多차수, 숙박여부, 장소 레벨, 과정 설계·운영 난이도, 이동차량배차 여부 등 소요경비의 대소에 따라 예산 변동)
    - 예산항목 : 교육훈련비, 정책(시책)개발비, 연구용역비
    - 주관부서 : 총무과(자치행정과), 기획예산실(과), 인재육성팀, 조직문화팀




    커리큐럼

    일차   모듈/교과목  내용  시간 
    1일 차        Team Power Game  • Team 구성 / Ice breaking
    • 과거의 ‘나’와 현재의 ‘나’에 대한 이해 
    2H 
    Mentorin 이해  • 멘토링의 의의 
    • 멘토링 실행자의 역할과 책임
    • 멘토링 운영 프로세스 
    • 멘토링 기대효과와 실행방향 
    2H 
    행동분석  • 멘토/멘티 상호 행동경향 분석(Disc.)   
    - Dominance,  
    - Influence,   
    - Steadiness, 
    - Conscientiousness
    3H 
    2일 차     Mentoring
    R&r 
    • 멘토/멘티 상호 역할 분석
    •멘토/멘티 행동규칙 작성
    3H 
    Mentoring
    추진계획 수립
    • 멘토/멘티 상호 목표 설정 2H 
    • 멘토/멘티 연간 월별 추진계획 수립
    Mentoring
    확정/협약
    • 멘토링 추진계획 발표 및 확정 2H 
    • 멘토링 협약식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