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의 목적
- 멘토링 소통공감 워크숍을 통해 선·후배 공무원의 지식 및 노하우를 공유/전수함으로써 신규 공무원의 조직 적응력을 향상시키고, 인적·조직적 유대 강화를 통해 소통하고 공감하는 양질의 관계(rapport)를 만들어 나가는 계기로 삼고자 함.
- 멘토링 제도의 조직 정착을 위한 활성화 방안을 상호 연구해 봄으로써, 멘토-멘티 간의 행동강령과 구체적 활동계획을 수립하고자 함.
기대 효과
- 신규 공무원의 조직 적응력 향상
- 선·후배 공무원 상호간의 이해와 공감 능력 강화를 통해 정책집행현장에서의 조직 전반 소통 역량 향상
- 공직자 소양교육 등을 통해 신규 공무원으로서 기본자세 정립
- 선·후배 공무원 상호간의 이해와 공감 능력 강화를 통해 정책집행현장에서의 조직 전반 소통 역량 향상
- 공직자 소양교육 등을 통해 신규 공무원으로서 기본자세 정립
운영 방법
- 차수별 전체 인원에 대해 팀(3~4명)/조(2~3팀) 편성하여 진행
(선배공무원:신규공무원=1:1 또는 1:2 비율로 참가인원 선발)
- 공직가치관교육, 지자체 바로알기 교육, 과제개발기법과 조직문화사례 및 Sheet를 활용한 Workshop방식으로 진행
- 10개 팀별 Workshop결과(①멘토링 행동강령, ②멘토링 활동계획서 등)를 KPAc 종합평가의견과 함께 ‘멘토링-소통공감 Workshop보고서’로 제공
(선배공무원:신규공무원=1:1 또는 1:2 비율로 참가인원 선발)
- 공직가치관교육, 지자체 바로알기 교육, 과제개발기법과 조직문화사례 및 Sheet를 활용한 Workshop방식으로 진행
- 10개 팀별 Workshop결과(①멘토링 행동강령, ②멘토링 활동계획서 등)를 KPAc 종합평가의견과 함께 ‘멘토링-소통공감 Workshop보고서’로 제공
운영 예산
- 예산 : 탄력적 산정 (연구개발비·강사료 外 일정, 인원, 多차수, 숙박여부, 장소 레벨, 과정 설계·운영 난이도, 이동차량배차 여부 등 소요경비의 대소에 따라 예산 변동)
- 예산항목 : 교육훈련비, 정책(시책)개발비, 연구용역비
- 주관부서 : 총무과(자치행정과), 기획예산실(과), 인재육성팀, 조직문화팀
- 예산항목 : 교육훈련비, 정책(시책)개발비, 연구용역비
- 주관부서 : 총무과(자치행정과), 기획예산실(과), 인재육성팀, 조직문화팀
커리큐럼
일차 | 모듈/교과목 | 내용 | 시간 |
---|---|---|---|
1일 차 | Team Power Game | • Team 구성 / Ice breaking • 과거의 ‘나’와 현재의 ‘나’에 대한 이해 |
2H |
Mentorin 이해 | • 멘토링의 의의 • 멘토링 실행자의 역할과 책임 • 멘토링 운영 프로세스 • 멘토링 기대효과와 실행방향 |
2H | |
행동분석 | • 멘토/멘티 상호 행동경향 분석(Disc.) - Dominance, - Influence, - Steadiness, - Conscientiousness |
3H | |
2일 차 | Mentoring R&r |
• 멘토/멘티 상호 역할 분석 •멘토/멘티 행동규칙 작성 |
3H |
Mentoring 추진계획 수립 |
• 멘토/멘티 상호 목표 설정 | 2H | |
• 멘토/멘티 연간 월별 추진계획 수립 | |||
Mentoring 확정/협약 |
• 멘토링 추진계획 발표 및 확정 | 2H | |
• 멘토링 협약식 체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