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의 목적
- 우리 지역의 지속가능한 미래발전을 이끌어나가기 위해 계층별 핵심역량강화
- 창의적 정책기획 및 업무추진역량을 심화·발전 시킴으로써 全공무원이
Self 업무추진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
- 업무몰입과 고성과 창출을 위한 브레인샤워와 힐링/’쉼’의 계기 마련
- 창의적 정책기획 및 업무추진역량을 심화·발전 시킴으로써 全공무원이
Self 업무추진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
- 업무몰입과 고성과 창출을 위한 브레인샤워와 힐링/’쉼’의 계기 마련
기대 효과
- 계층별 다양하고 깊이 있는 문제해결역량과 Multitasking 역량 강화
- 창의적 사고와 정책기획력 향상을 통해 개인 및 조직의 업무 성과 향상
- 소통역량 강화를 통해 조직내·외의 협업 및 업무조정능력 향상
- 리더십, 변화와 혁신의 마인드 함양
- 대내·외 정책환경 변화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정책개발역량 강화
- 창의적 사고와 정책기획력 향상을 통해 개인 및 조직의 업무 성과 향상
- 소통역량 강화를 통해 조직내·외의 협업 및 업무조정능력 향상
- 리더십, 변화와 혁신의 마인드 함양
- 대내·외 정책환경 변화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정책개발역량 강화
운영 방법
- 차수별 전체 인원에 대해 팀(3~4명)/조(2~3팀) 편성하여 진행
- 창의적 작품활동과 실습, 팀빌딩 시뮬레이션 인도어 프로그램, 강의, 토론, 코칭을 복합 활용한 Multi-Workshop방식
- 팀별 교육 결과(①협업 성과물, ②개인/팀별 PSDM 실습결과물, ③challenge sheet 등)을
KPAc 종합평가의견과 함께 ‘교육실시결과 보고서’로 제공
- 창의적 작품활동과 실습, 팀빌딩 시뮬레이션 인도어 프로그램, 강의, 토론, 코칭을 복합 활용한 Multi-Workshop방식
- 팀별 교육 결과(①협업 성과물, ②개인/팀별 PSDM 실습결과물, ③challenge sheet 등)을
KPAc 종합평가의견과 함께 ‘교육실시결과 보고서’로 제공
운영 예산
- 예산 : 탄력적 산정
(연구개발비·강사료 外 일정, 인원, 多차수, 숙박여부, 장소 레벨, 과정 설계·운영 난이도, 이동차량배차 여부 등
소요경비의 대소에 따라 예산 변동)
- 예산항목 : 교육훈련비, 정책(시책)개발비, 연구용역비
- 주관부서 : 총무과(자치행정과), 인사팀/교육팀/인재개발팀, 기획(예산)실(과)
(연구개발비·강사료 外 일정, 인원, 多차수, 숙박여부, 장소 레벨, 과정 설계·운영 난이도, 이동차량배차 여부 등
소요경비의 대소에 따라 예산 변동)
- 예산항목 : 교육훈련비, 정책(시책)개발비, 연구용역비
- 주관부서 : 총무과(자치행정과), 인사팀/교육팀/인재개발팀, 기획(예산)실(과)
커리큐럼(표준 3일)
구분 | 5급 이상 간부공무원 |
6급(팀장)~7급 부서 선임공무원 |
8급~공직 3년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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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차 | 모듈 | 교과목 | 교과목 | 교과목 |
2일 ~ 3일 (탄력적) |
M1 | • 변화관리 리더십 | • 환경/패러다임의 변화 • 정부/지자체 정책/이슈 |
• 패러다임 변화 • 변화/혁신 마인드 |
M2 | • 조직문화 • 소통과 협력 |
• 멘토링, 리더십 • 신뢰의 조직문화 구축 |
• 비전과 꿈 | |
M3 | • 열린 혁신 • 창의적 사고 |
• 갈등관리 • 커뮤니케이션 스킬 |
• 팀워크/팀빌딩 • 소통과 화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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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4 | • 정책 모니터링 • 정책 대안 개발 |
• 정책/환경 분석과 응용 • 데이터 분석과 활용 |
• 창의적 사고 •열린 혁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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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5 | • 정책(사업)과제 개발 • (업무)사업계획서 작성 • 정책추진 협력 방안 |
• 정책(사업)과제 개발 • (업무)사업계획서 작성 • 정책추진 협력 방안 |
• 지역정책의 이해 • 정책사례연구 • 정책과제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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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6 | • 발표/홍보역량 • 평가/정리 |
• 발표/홍보역량 • 평가/정리 |
• 발표/홍보역량 • 평가/정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