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의 목적
- 현상에 대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전략적 관점에서 원인을 찾아내고 상황을 분석하여,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법과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복잡한 문제(정책/현안) 해결에 필요한 기획력과 업무추진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함
기대 효과
- 창의적 발상법과 문제해결역량을 향상시킴으로써 현업에서의 업무효율 증대
- 기획과제의 다양한 도출방법 학습을 통해 체계적인 기획역량 증대
- 정책/현안에 대한 다양한 대안을 개발함으로써 정책과제 수행의 질 향상
- 사고 장벽의 극복방법 학습을 통해 창의적 조직생활 지속 발전
- 기획과제의 다양한 도출방법 학습을 통해 체계적인 기획역량 증대
- 정책/현안에 대한 다양한 대안을 개발함으로써 정책과제 수행의 질 향상
- 사고 장벽의 극복방법 학습을 통해 창의적 조직생활 지속 발전
운영 방법
- 차수별 전체 인원에 대해 팀(3~4명)/조(2~3팀) 편성하여 진행
- 창의적 작품활동과 실습, 팀빌딩 시뮬레이션 인도어 프로그램, 강의, 토론, 코칭을 복합 활용한 Multi-Workshop방식
- 팀별 교육 결과(①아이디어, ②기획보고서, ③Date to Chart 등)를 KPAc 종합평가의견과 함께 ‘교육실시결과 보고서’로 제공
- 창의적 작품활동과 실습, 팀빌딩 시뮬레이션 인도어 프로그램, 강의, 토론, 코칭을 복합 활용한 Multi-Workshop방식
- 팀별 교육 결과(①아이디어, ②기획보고서, ③Date to Chart 등)를 KPAc 종합평가의견과 함께 ‘교육실시결과 보고서’로 제공
운영 예산
- 예산 : 탄력적 산정 (연구개발비·강사료 外 일정, 인원, 多차수, 숙박여부, 장소 레벨, 과정 설계·운영 난이도, 이동차량배차 여부 등 소요경비의 대소에 따라 예산 변동)
- 예산항목 : 교육훈련비, 정책(시책)개발비, 연구용역비
- 주관부서 : 총무과(자치행정과), 인사팀/교육팀/인재개발팀, 기획(예산)실(과)
- 예산항목 : 교육훈련비, 정책(시책)개발비, 연구용역비
- 주관부서 : 총무과(자치행정과), 인사팀/교육팀/인재개발팀, 기획(예산)실(과)
커리큐럼(표준 3일)
일차 |
모듈 |
교과목 |
세부내용 |
시간 |
---|---|---|---|---|
1일차 |
M1 창의력이해 |
창의력의 개념 |
•창의력의 개념/ 특성과 저해요인
•창의력에 대한 논의
•논리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
•수직적 사고와 수평적 사고
•아이디어 서바이벌 (창의력 학습 이유)
•아이디어의 도출과 해결앙 도출 |
3H |
M2 창의력발휘 |
창의적 기법 |
•아이디어 벤치마킹
•아이디어 발상 실습
•브레인스토밍 학습/역브레인스토밍
•연상의 활용(자유연상, 유사연상, 접근연상)
•신문활용 학습, 방송매체활용 학습
•창의력기법의 활용 |
4H |
|
2일차 |
M3 기획력이해 |
기획력의 개념 |
•기획력의 필요성
•기획의 정의/용어/구성요소
•목적과 목표의 명확화
•주제의 명확화/ 타이틀과 표제의 설정 방법 |
4H |
M4 기획과제 도출기법 |
기획과제의 도출과 명확화 |
•사실의 확인(문제기술법)
•사실과 의견
•문제와 문제점
•5why 기법
•기획과제의 도출 |
4H |
|
3일차 |
M6 기획력 향상 기법 |
기획력 향상 기법 |
•4각의 법칙(사실,목표.목적,영향의 관점)
•상호배제사고,전체통합사고 , 가설사고
•사전 문제점 감지 및 대책
•모니터링을 통해 업무추진의 평가 및 대책 |
4H |
M7 보고서 작성법 |
기획보고서 작성 |
•보고서 작성법
•피라미드 구조를 통한 스토리라인
•Date to Chart 작성법 |
3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