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선7기, 지방자치24년
  • 창의혁신 역량강화교육

    과정의 목적

    - 현상에 대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전략적 관점에서 원인을 찾아내고 상황을 분석하여,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법과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복잡한 문제(정책/현안) 해결에 필요한 기획력과 업무추진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함

    기대 효과

    - 창의적 발상법과 문제해결역량을 향상시킴으로써 현업에서의 업무효율 증대
    - 기획과제의 다양한 도출방법 학습을 통해 체계적인 기획역량 증대
    - 정책/현안에 대한 다양한 대안을 개발함으로써 정책과제 수행의 질 향상
    - 사고 장벽의 극복방법 학습을 통해 창의적 조직생활 지속 발전

    운영 방법

    - 차수별 전체 인원에 대해 팀(3~4명)/조(2~3팀) 편성하여 진행
    - 창의적 작품활동과 실습, 팀빌딩 시뮬레이션 인도어 프로그램, 강의, 토론, 코칭을 복합 활용한 Multi-Workshop방식
    - 팀별 교육 결과(①아이디어, ②기획보고서, ③Date to Chart 등)를 KPAc 종합평가의견과 함께 ‘교육실시결과 보고서’로 제공

    운영 예산

    - 예산 : 탄력적 산정 (연구개발비·강사료 外 일정, 인원, 多차수, 숙박여부, 장소 레벨, 과정 설계·운영 난이도, 이동차량배차 여부 등 소요경비의 대소에 따라 예산 변동)
    - 예산항목 : 교육훈련비, 정책(시책)개발비, 연구용역비
    - 주관부서 : 총무과(자치행정과), 인사팀/교육팀/인재개발팀, 기획(예산)실(과)


    커리큐럼(표준 3일)

    일차

    모듈

    교과목

    세부내용

    시간

    1일차

    M1

    창의력이해

    창의력의 개념

    •창의력의 개념/ 특성과 저해요인
    •창의력에 대한 논의
    •논리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
    •수직적 사고와 수평적 사고
    •아이디어 서바이벌 (창의력 학습 이유)
    •아이디어의 도출과 해결앙 도출

    3H

    M2

    창의력발휘

    창의적 기법

    •아이디어 벤치마킹
    •아이디어 발상 실습
    •브레인스토밍 학습/역브레인스토밍
    •연상의 활용(자유연상, 유사연상, 접근연상)
    •신문활용 학습, 방송매체활용 학습
    •창의력기법의 활용

    4H

    2일차

    M3

    기획력이해

    기획력의 개념

    •기획력의 필요성
    •기획의 정의/용어/구성요소
    •목적과 목표의 명확화
    •주제의 명확화/ 타이틀과 표제의 설정 방법

    4H

    M4

    기획과제

    도출기법

    기획과제의

    도출과 명확화

    •사실의 확인(문제기술법)
    •사실과 의견
    •문제와 문제점
    •5why  기법
    •기획과제의 도출

    4H

    3일차

    M6

    기획력

    향상 기법

    기획력

    향상 기법

    •4각의 법칙(사실,목표.목적,영향의 관점)
    •상호배제사고,전체통합사고 , 가설사고
    •사전 문제점 감지 및 대책
    •모니터링을 통해 업무추진의 평가 및 대책

    4H

    M7

    보고서

    작성법

    기획보고서

    작성

    •보고서 작성법
    •피라미드 구조를 통한 스토리라인
    •Date to Chart 작성법

    3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