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의 목적
-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맞춰 우리는 무엇을 예측하고 대비해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답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정책’의 개념 변화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우리 지역의 정책리모델링과 정책유연성을 부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코자 과정을 설계함
기대 효과
- 4차 산업혁명 신기술과 지역행정의 접목을 통한 신규사업·과제 개발
- 다가올 미래 환경에 대한 거시적 안목과 미시적 인사이트 함양
- 시대의 흐름에 걸맞는 창의적 정책개발과 정책역량 개발
- 다가올 미래 환경에 대한 거시적 안목과 미시적 인사이트 함양
- 시대의 흐름에 걸맞는 창의적 정책개발과 정책역량 개발
운영 방법
- 1차수 30명(팀별 3명, 총10팀 편성)
- 정책개발기법과 정책사례 및 Sheet를 활용한 Workshop방식으로 진행
- 10개 팀별 Workshop결과(①미래환경분석, ②SWOT분석, ③후보과제 분석표, ④과제실행 계획서 등)를 KPAc 종합평가의견과 함께 ‘4차산업혁명 대비 정책과제 Workshop 보고서’로 제공
- 정책개발기법과 정책사례 및 Sheet를 활용한 Workshop방식으로 진행
- 10개 팀별 Workshop결과(①미래환경분석, ②SWOT분석, ③후보과제 분석표, ④과제실행 계획서 등)를 KPAc 종합평가의견과 함께 ‘4차산업혁명 대비 정책과제 Workshop 보고서’로 제공
운영 예산
- 1차수(30명)/3일 기준 1,500만원(숙·식/교육장 별도, 포함시 2,000만원)/VAT별도
(교육장 출·도착 차량 및 팀별 노트북 : 지자체 자체 준비)
- 예산항목 : 정책(시책)개발비, 연구용역비, 교육비
- 주관부서 : 기획(예산)실(과), 미래전략추진단, 총무과(자치행정과)
인사팀/교육팀/인재개발팀
(교육장 출·도착 차량 및 팀별 노트북 : 지자체 자체 준비)
- 예산항목 : 정책(시책)개발비, 연구용역비, 교육비
- 주관부서 : 기획(예산)실(과), 미래전략추진단, 총무과(자치행정과)
인사팀/교육팀/인재개발팀
커리큐럼
일차 | 모듈 | 교과목 | 세부내용 | 시간 |
---|---|---|---|---|
1일 차 | M1 특강 | 4차산업혁명과 | •4차 산업혁명 시대와 Soft Power | 2H |
패러다임의 변화 | ||||
M2 환경 분석 |
정책/거시환경분석 | •4차산업혁명과 정부 정책 | 3H | |
-5대 중점 트렌드 | ||||
-10대 지능화 혁신 프로젝트 | ||||
-지역혁신 20대 혁신과제 | ||||
-정책과제 100선 | ||||
•4차산업혁명 정책 적용 사례 연구 | ||||
AS IS 지역 현황 분석 | •우리 지역 인문, 사회, 자연 환경 분석 | 2H | ||
•경제, 문화관광, 산업, 사회복지 분석 | ||||
•3차산업혁명 시대의 정책 분석 | ||||
2일 차 | M3SWOT 분석 | 환경 종합 분석 | •거시환경, 지역현황 종합 분석 | 2H |
•주요 이슈 도출 | ||||
M4과제 도출 | 정책과제 | •정책과제 설정과 사례연구 | 2H | |
Pool 도출 | •부문별 정책과제 Pool 도출 | |||
우리지역 미래상 설계 | •우리지역 미래상 설계 | 2H | ||
팀별 과제 선정 | •팀별 과제 발굴과 부문별 과제 분석 | 2H | ||
3일 차 | M5 계획서 작성 | 정책과제계획서 작성 | •과제실행계획서 토론과 수정 | 3H |
•정책과제계획서 작성 | ||||
M6 과제 발표 | 정책과제 발표 | •정책과제 발표 및 Review | 2H | |
M7평가 | 종합평가 | •정책과제 순위 결정 | 2H | |
•종합평가 및 강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