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의 목적
- 각 읍·면·동의 고유특성을 반영한 볼거리(사업)을 찾아서 현재 추진 중인 사업이나 이미 완료된 사업과 연계·융합하여 지역전체에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계기 마련
- 본청과 읍·면·동의 협력, 민·관 협력으로 지역행정 및 지역발전을 견인하는 새로운 협력모델을 구축할 수 있는 계기 마련
- 본청과 읍·면·동의 협력, 민·관 협력으로 지역행정 및 지역발전을 견인하는 새로운 협력모델을 구축할 수 있는 계기 마련
기대 효과
- 각 읍·면·동 지역자원을 바탕으로 지역전체 10년 후 미래성장을 이끌어갈 수 있는 작은 성장동력 아이디어(사업) 발굴
- 본청 뿐만 아니라 읍·면·동 소속 공무원의 정책(사업)개발 역량 강화
- 폭넓은 주민참여와 민·관 협력 프로세스를 통해 실질적인 지방자치의 실현
- 본청 뿐만 아니라 읍·면·동 소속 공무원의 정책(사업)개발 역량 강화
- 폭넓은 주민참여와 민·관 협력 프로세스를 통해 실질적인 지방자치의 실현
운영 방법
- 1차수 읍·면·동 소속공무원 30명(팀별 3명, 총10팀 편성)
- 정책/사업 개발기법과 사례 및 Sheet를 활용한 Workshop방식으로 진행
- 10개 팀별 Workshop결과(①지역환경분석, ②SWOT분석, ③후보과제 분석표, ④과제실행 계획서 등)를 KPAc 종합평가의견과 함께 ‘작은 성장동력 사업발굴 Workshop 보고서’로 제공
- 정책/사업 개발기법과 사례 및 Sheet를 활용한 Workshop방식으로 진행
- 10개 팀별 Workshop결과(①지역환경분석, ②SWOT분석, ③후보과제 분석표, ④과제실행 계획서 등)를 KPAc 종합평가의견과 함께 ‘작은 성장동력 사업발굴 Workshop 보고서’로 제공
운영 예산
- 1차수(30명)/3일 기준 1,500만원(숙·식/교육장 별도, 포함시 2,000만원)/VAT별도
(교육장 출·도착 차량 및 팀별 노트북 : 지자체 자체 준비)
- 예산항목 : 정책(과제)개발비, 연구용역비, 교육비
- 주관부서 : 기획(예산)실(과), 미래전략추진단, 총무과(자치행정과), 인재육성팀
(교육장 출·도착 차량 및 팀별 노트북 : 지자체 자체 준비)
- 예산항목 : 정책(과제)개발비, 연구용역비, 교육비
- 주관부서 : 기획(예산)실(과), 미래전략추진단, 총무과(자치행정과), 인재육성팀
커리큐럼
일차 | 모듈/교과목 | 내 용 | 시간 |
---|---|---|---|
1일 차 | 변화 마인드 | •Ice Breaking •고정관념 탈피와 창의성 | 1H |
자치행정 경쟁력과 정책기획력 |
•지방정부와 지역발전 경쟁력 •사업개발 워크숍 프로세스 •지역 비전과 사업목표에 대한 평가 |
1H | |
지역 환경분석 | •지역 환경 Key-Factor 도출 •지역 인문, 사회, 자연환경 분석 |
1H | |
부문별 SWOT분석 | •읍·면·동 별 SWOT분석 •SWOT Matrix를 이용한 전략 도출 |
2H | |
지역 사업평가 | •사업(정책) 분석과 평가방법의 이해 •지역 정책사업의 성과와 과제 |
2H | |
2일 차 | 우리 지역 미래상 설계 |
•우리 지역 미래상 설계 •롤러코스터 작품 실습을 통해 미래상 형상화 |
3H |
작은 성장 아이디어 Pool 개발 |
•사업(과제) 설정과 사례연구 •부문별 아이디어(사업) 과제 Pool 도출 |
3H | |
팀별 사업(과제) 선정 | •읍·면·동 별 과제 분석과 팀별 과제 선정 | 2H | |
3일 차 | 실행계획 수립 | •작은 성장사업(과제) 실행계획 토론과 작성 | 3H |
사업(과제) 발표 | •사업(과제) 발표 및 Review | 2H | |
사업(과제) 강평 | •사업(과제) 순위 결정 | 2H | |
•종합평가 및 강평 |